본문 바로가기
APT청약 소식

2020년 위례신도시 분양일정 및 분양가 정보(중흥s클래스,우미린2차)

by 부동산 PLAN 2020. 2. 10.
반응형

현재 북위례에서 남은 분양단지 중 민간아파트는 '중흥s클래스'와 '우미린2차'뿐이다. 이 두 단지 모두 올해안으로 그것도 상반기에 분양할 것으로 보여지는데, 전반적인 분양정보를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다. 먼저, 이 두 단지의 기본적인 건축개요를 시작으로 이어서 분양가와 분양일정을 예상해 보면서 그리고 공급방식과 당첨자 선정방식에 이어 마지막으로 청약조건과 당첨가점 커트라인을 예상해 보는 순으로 정리해 보았다.

우선, 위례 중흥s클래스 기본적인 건축개요부터 살펴보자. 해당 사업지는 위례택지개발지구 A3-10블록에 위치해 있으면서 10개동 규모, 총 475세대가 공급된다. 여기서 공급되는 타입구성은 전용면적 기준으로 101㎡ 381세대, 130㎡ 76세대, 145㎡ 8세대, 172㎡ 2세대, 236㎡ 8세대해서 총 475세대가 공급될 계획이다.

101㎡ 381세대

130㎡ 76세대

145㎡ 8세대

172㎡ 2세대

236㎡ 8세대

그리고 위례 우미린2차 사업지는 위례택지개발지구 A3-2블록에 위치해 있으면서 7개동 규모, 총 420세대의 규모로 공급될 계획인데, 여기서 공급되는 타입으로는 전용면적 기준으로 90㎡ 47세대, 102㎡ 163세대, 145㎡ 66세대, 119㎡ 144세대해서 총 420세대가 공급될 것으로 보여진다.

90㎡ 47세대

102㎡ 163세대

145㎡ 66세대

119㎡ 144세대

 

최근 기사에 따르면 지난 1월 23일, 중흥건설은 위례신도시 A3-10블록의 분양을 위해 하남시에 분양보증을 신청했다고 한다. 여기서 눈길을 끄는 부분은 바로, 중흥건설이 "3.3㎡당 2,059만원을 분양가로 신청했다."라는 것이다. 위례신도시에서 특히, 하남시 지역에서 분양했던곳 중에는 3.3㎡당 평균 분양가격이 2천만원을 넘는 곳은 단 한군데도 없었기 때문이다.

참고로, 지난해 분양을 했던, '힐스테이트 북위례'와 '우미린1차'의 분양가격이 3.3㎡당 평균 각각 1,833만원 그리고 1,871만원이었다.

그리고 북위례에서 최근에 분양을 했던 송파구의 분양가 수준은 3.3㎡당 평균 2,200만원대였다. 계룡리슈빌은 2,185만원, 호반써밋 송파 1차와 2차는 각각 2,205만원, 2,268만원이었다.

 

여기 북위례에서 하남시 지역인 중흥s클래스의 분양가 심사가 지난 1월 말에 진행된 걸로 아는데 만약, 합의가 잘 진행되지 않았다면 일정이 또 다시 연기될 것이고 보여지고 합의가 잘 되었다면 일정이 어느 정도 노출이 되고 공개되지 않을까 싶었는데, 다행히도 해당 건설사 홈페이지에서는 '2월중 공급예정'이라는 일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말은 즉, 합의가 잘 진행된 듯 싶고, 이에 준해 '3.3㎡당 평균 2천만원대로 나오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본다.

 

위례신도시 중흥S-클래스 공식홈페이지(A3-10블록)

위례신도시 중흥S-클래스 아파트분양, 분양안내, 사이버모델하우스, 위례의 자연, 교육, 교통, 생활의 중심에서 처음 만나는 중흥S-클래스

www.wr-sclass.com

그리고 분양일정과 함께 또 다른 소식은 바로, 주택전시관, 즉 모델하우스의 오픈소식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주택전시관 개관 및 운영을 하지 않고 관련 정보는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공고 및 사이버 모델하우스를 확인하라는 공지가 나왔다. 여기 공지에서도 사이버 모델하우스 오픈일정을 2월중순이라고 표시해두었는데, 일단 위례 중흥S클래스의 분양일정을 2월중순으로 알고 있고, 정확한 일정이 공지되고 입주자모집공고 소식이 전해지면 그 때 개인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부동산커뮤니티 카페를 통해 그 소식을 전해볼 계획이다.

 

부동산 플랜 : 네이버 카페

부동산 정보공유 커뮤니티 [부동산플랜 공식카페]

cafe.naver.com

이어서 북위례 우미린2차 분양일정 관련해서 어떤 소식이 전해졌을까? 그리고 언제 정도로 예상해 볼 수 있을까? 중흥과 마찬가지로 우미린2차 역시, 작년부터 계속해서 연기가 되었었는데, 다들 알겠지만 분양가심사에서 협의가 잘 안된 이유라 볼 수 있다. 이번에 중흥의 일정이 본격적으로 공개되면서 우미린2차 역시, 곧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하고 있다.

다행인지 모르겠으나, 우미린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분양계획이 3월로 예정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무튼, 분양일정은 중흥 다음으로 열릴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겠고 분양가격 역시 중흥과 비슷한 수준으로 나오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본다.

 

[참고] 북위례 우미린1차 입주자모집공고문

그리고 이어서 공급방식 및 청약조건 그리고 당첨가점 커트라인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자. 우선, 당첨자 선정방식인 가점제와 추첨제의 비율부터 살펴보면 두 단지의 공급되는 평형대가 모두, 전용면적 기준으로 85㎡초과되는 주택이라는 점에서 가점제와 추첨제는 각각 50%씩 공급될 것이다. 여기 50%의 추첨제중에서도 75%는 무주택자에게 우선공급을 하고, 남은 25%에 대해서는 무주택자와 기존주택 처분조건을 갖춘 1주택실수요자에게 공급을 하게 된다. 추첨제의 비중이 높은 만큼, 가점이 낮은 청약자도 충분히 당첨기회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보는데, 그 만큼 청약경쟁률 또한 높게 나올 것으로 보인다.

공급방식은 하남시 1년이상 거주자에게 30% 우선공급을 하고 경기도 1년이상 거주자에게 20% 그리고 경기도 1년미만, 서울, 인천 수도권지역 거주자에게 50%가 공급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중요한 건, 하남시 1년이상 거주자에게는 이 모든 공급방식에 포함이 되기 때문에 당해지역인 하남시 거주자의 당첨확률이 높다고 해석이 될 수 있는데, 그래도 타 지역으로 공급되는 물량이 많은만큼 수도권 지역으로 폭 넓은 청약수요가 몰릴 것으로 보여진다. 이처럼 타 지역으로 공급되는 물량이 많고 추첨제의 비중이 높은 만큼 경쟁이 굉장히 치열하겠고, 청약경쟁률 역시, 높게 나올 것으로 보인다. 그에 따른 당첨확률은 낮을 수 밖에..

그리고 1순위 청약조건으로는 무주택 또는 1주택만 소유한 세대주이어야 하고, 세대원은 안된다. 청약통장 가입기간은 2년이상 경과되어야 하고 지역별 예치금이상을 충족하면서, 마지막으로 과거 5년이내에 다른 주택에 당첨된 사실이 없어야 된다.

 

[참고] 북위례 호반써밋 송파1차2차 당첨가점 커트라인

그럼, 당첨가점 커트라인은 어느 정도로 예상해 볼수 있을까? 우선, 작년에 분양을 했던 하남시 소재의 우미린1차 당첨가점 커트라인과 송파구 소재의 호반써밋의 커트라인을 비교해서 보자. 분명, 각각 공급되는 타입에 따라 당첨가점 커트라인은 다르게 형성되겠지만, 그래도 평균적인 수치에 대해 참고로 알고 있으면 좋을 듯 싶다.

북위례에서 최근에 분양을 했던 호반써밋 송파 1차와 2차의 경우, 당첨가점이 대부분 60점대에서 70점대로 형성되었었고 최저 59점 그리고 최고 79점이 나왔었다.

[참고] 북위례 우미린1차 당첨가점 커트라인

그리고 하남시 우미린1차 역시, 대부분 60점대에서 70점대로 나왔었는데, 일부 타입에서는 40점대도 나왔었다. 최저 39점 그리고 최고 79점이 나왔었고 해당 자료를 토대로 이번에 공급예정인 중흥s클래스와 우미린2차의 당첨가점을 예상해 본다면, '평균 65점대 전후가 안정적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다들 알고 있겠지만, 이 달부터는 청약신청 방법이 달라졌다. 정확히 말하자면, 청약을 신청하는 사이트가 바꼈다고 볼 수 있는데, 전에는 '아파트투유'를 통해 청약신청을 했다면 이제부터는 '청약홈'이라는 새로운 사이트에서 청약신청을 해야 된다. 관련 소식은 전에 영상을 통해 전해드린바가 있는데, 그 영상(아래)도 같이 참고해 보면 좋을 듯 싶다.

이렇게해서 앞으로 곧 열리게 될, 위례신도시 분양소식을 정리해 보았다. 실입주와 함께 높은 시세차익을 기대하고 있는 청약수요자분들이 굉장히 많을거라 보는데, 당연히 판단은 본인 몫이긴 하나, 꾸준하게 개선되고 있는 청약제도와 정책들을 잘 살펴보고 그리고 가장 기본적인 모집공고문과 본인의 재정상황을 잘 체크해 보고 접근했으면 한다.

반응형

댓글